시리즈 2- 퇴사를 꿈꾸다

[시리즈 2] 퇴사를 꿈꾸다. 파이어족이 되어야겠다.(feat. 돈에 대한 파이프라인 설계가 중요)

자칭개미 2021. 5. 10. 19:23
728x90
반응형

요즘 젊은 사람들은 파이어족이 되고 싶어한다. 아니다 누구나 파이어족이 되고 싶어한다.

회사에 나의 시간을 주는 것보다 나 자신을 위해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. 내가 일어나고 싶을때 일어나고 내가 쉬고 싶을때 쉬고 또한 내가 공부나 일하고 싶을 때 일하는 그런 파이어족 생활을 누구나 꿈꾼다.

나도 그런 생활을 꿈꾼다.

가장 큰 문제가 바로 돈이다. 내가 파이어족이 된다면 매월 4백만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 필요한게 아니라 필수인 것 같다.

매월 4백만원을 어디에서 나올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.

경제 유튜브 혹은 경제 블로그를 보면 파이어족들과 일반인들이 다들 연 15% 수익률을 꿈꾼다고 한다. 나스닥 혹은 S&P 500 연 수익률이 15%라고 하던데 나는 아직 경험이 없다.(작년부터 나도 나스닥과 S&P500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)

연금계좌에 나스닥과 S&P500을 계속 사 모으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플러스이긴 하다.
만약 내가 2억을 가지고 있다라고 하면 연 15% 수익률을 잡으면 연 3천만원이다.
파이어족이 되면 3천만원을 가지고 생활 해야된다.

계속적으로 15%를 달성 할 수 있을까? 작년도와 올해처럼 계속 장이 좋을까? 의구심이 든다.

파이어족 투자자들이 꿈꾸는 자산(내가 얼마 있으면 은퇴하겠다)을 보니 15억이 있으면 파이어족 하고 싶다라고 하더라. 15억을 굴러서 연 15%를 하면 2억2천5백만원을 벌더라. 이 2억을 생활비, 이야 생각만 해도 즐겁긴 하나 15억으로 연 15%는 힘들 것 같다.

15억을 다 주식으로 아님 사업, 부동산

왜 다들 15억이면 은퇴를 원하는지 궁금하다.
파이어족들이 원하는 월에 400만원을 벌기 위해선 연 4800만원이 필요하다. 그래서 한번 생각해봤다.
어떻게 하면 매월 4백만원을 벌 수 있는지?

1. 월세로 돈 벌기

월세로 돈을 벌 수 있다. 그러나 투자 자금이 많이 필요하다. 월세를 주기위해선 집을 대출없이 사야되는데 그 돈이 없다. 4백만원을 받기 위해선 위치 좋은 곳에 아파트를 사야되고 월세 4백만원짜리는 지방에는 없으므로 아마 4채가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.

그럼 한개 3억짜리(요즘 3억짜리도 잘 없다) 아파트를 4개 산다고 해도 12억이다.

만약 그 돈이 있다고 하면 나의 주거지는(본 집)어디에서 살아야 하는가? 모르겠다. 내가 엄청나게 자산가면 모를까 지금 이 나이에 아파트를 사서 월세주기는 힘들 것 같다.

미친 세입자를 만났으면 또 사람에게 상처를 받겠지.

그리고 무엇보다 취득세 및 보유세, 월세 구할려고 하면 중개 수수료 등등 돈을 생각하면 금액 대비 그렇게 좋아 보이진 않는다.

현재 국가 및 정치판에서도 다주택자 죽이기는 하니 별로인 것 같다.

그래도 파이프라인에서 부동산 월세는 필요한 것 같다. 아직 부동산에 대해 기본지식이 별로 없어서 문제이다. 그래서 더욱더 공부를 해야되지 않을까 싶다.

2. 투자로 돈 벌기(주식, 코인)

요즘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버는 것을 보니 마음이 자꾸간다. 2배, 3배, 4배는 기본이고 서로서로 얼마 벌었네 인증샷이 난무하고 있다. 만약 내가 2억을 코인으로 투자를 해서 몇 백억을 벌 수 있을까? 몇백 ~ 몇천 벌었으면 많이 벌었을 것이다.

배포 혹은 간이 작아서 몇백 벌었으면 ‘그 정도면 충분해’ 하고 팔아버렸을 것 같다.

몇 백억 버는 것도 배포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. 그러나 망할 확률도 있다. 망하면 다시 회복할 힘이 필요하다.

과연 나에겐 그럴 힘이 있는가?

망한다면 내가 그 정신적 고통을 견딜 수 있을까? 그때 투자하지 않았으면 내가 지금 이 꼴로 살고 있지 않을까? 내가 매일 출근하면서 10년동안 번 돈을 싹 머리에서 잊을 수 있을까?

힘들 것 같다. 나는 차근차근 하는 스타일이다. 천천히 가면 될 것을 굳이 욕망에 사로 잡혀 리스크를 안고 갈 필요는 없는 것 같다.

코인은 등락폭이 너무 크다. 그럼 주식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가? 장이 좋아서 지금의 수익률이 나오는 것이지 한번 하락장을 맞이하면 과연 한달에 100만원 벌 수 있을까?

손실 안 나면 다행이다.

정치테마주, 급등주, 이슈 종목 등등 투자를 하다가 보면 크게 수익볼 때도 있고 크게 손해를 볼 때도 있다. 이 확률은 정말 예측이 불가능하다.

공부 엄청하고 했던 주식도 주가 예측이 불가능한다. 공부한 주식도 예측이 힘든데 테마주, 급등주, 이슈 종목은 예측이 가능하겠는가? 안 된다. 내가 해봤기 때문이다.

그래서 주식 혹은 코인은 아닌 것 같다.

점점 고민에 빠진다. 부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스마트스토어를 알아보고 블로그 수익화를 알아보고 등등 노력을 한다.

그러나 내가 그 쪽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다. 그러나 도전은 해봐야겠다.

부동산도 안돼, 주식, 코인도 안돼

그럼 나는 평생 노동자가 되어야 되는가?

년 15%를 벌 수 없을까?

잘 모르겠다.


잘 생각해보니 연 10% 상품은 있더라.

바로 미국주식 배당주!!

지금 미국주식 배당주에서 연 10%까지가 있다. 연 1번 주는 것이 아니라 매월 준다. 매월 받는 돈으로 또 투자를 하면 된다. 그리고 10년전, 20년전, 50년전에도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하고 배당도 주는 회사가 많더라.

나스닥과 S&P500 도 연 15% 수익을 받는다고 하니 연금저축, 퇴직연금, ISA 계좌에 한번 도전해 본다. 이 계좌를 이용하는 것은 연말정산 및 세금을 적게 내기 때문이다.

그리고 한국에서도 연 4~7% 배당주는 회사가 있다. ISA계좌에서 3년동안만 투자를 하면 배당소득세를 감면된다.

모르겠다 이게 답인지? 그럼 경제공부 많이 한 사람과 10년전, 20년전, 30년전 년에도 위 세가지를 행했던 사람들을 보니돈을 많이 벌었더라. 책에서 봤다.

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자. 꾸준히 하면 성공한다.

세가지만 하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.(10년, 20년, 30년전에 투자한 사람들 처럼)

1. 미국 배당주에 투자
2. 나스닥 & S&P500 투자
3. ISA 계좌를 이용한 한국 배당주 투자(맥쿼리인프라 리츠주, 분기배당주)

나는 앞으로 2년동안은 아래와 같이 3가지만 집중적으로 진행을 하고 스마트스토어, 월세, 상가 등을 더욱더 공부를 해서 파이어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.

728x90
반응형